엔비디아가 23년 1분기 실적발표를 하고 크게 상승했습니다. 무려 25%나 급등했는데요. 많이 올랐다고 생각했던 엔비디아 정말 끝을 모르게 올라가네요. 실적발표 분석을 통해서 왜 이렇게 오른 건지 살펴보겠습니다.
엔비디아 급등! 대체 왜 올랐을까?
엔비디아는 옛날로 치면 금을 캐던 업자에게 청바지와 곶괭이를 팔던 업자와 같습니다. 금을 캐러 간 사람들은 비가 오거나 날씨가 더울 경우에 금을 캐지 못하면 수익이 감소하지만, 그 옆에서 청바지와 곶괭이를 팔았던 업자는 계속해서 돈을 법니다. 금을 캐는 사람을 구글 , 마이크로소프트라고 할 수 있고 엔비디아는 곡괭이를 파는 인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4차 산업혁명에 중심에 있는 엔비디아는 이번 실적발표에서 매출과 이익 등은 다 별로였는데, 시장기대치를 넘었습니다. 정작 중요한 건 바로 가이던스였습니다. 바로 다음분기에 매출 110억을 내다봤던건데요. 이 매출액은 지난 역대 82억 9천만 달러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한화로 약 1조 2600억입니다. 그럼 이제 실적발표를 보겠습니다.
기업 실적 요약
- 매출(revenue) (yoy -13%, 7.19억 달러)
- 영업이익(operationg income)( yoy +15% 2.14억 달러)
- 운용비용(opertationg expenses) (yoy-30% 2.51억 달러)
- 순이익(net income) - (+ yoy 26% 2.04억 달러 )
- eps - (yoy + 28% 0.82)
- 매출총이익(gross margin) - (yoy 68.6% +)
사업부별 실적
- 데이터 사업부 (매출의 59.6%의 비중) +14%
- 매출은 전년 대비 14%, 전분기 대비 18% 증가, 사상 최대 42억 8000만 달러를 기록
- NVIDIA Ada, NVIDIA Hopper™ 및 NVIDIA Grace Hopper™ 프로세서와 함께 전체 스택 추론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네 가지 추론 플랫폼을 출시
- Google Cloud는 세대 AI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는 새로운 NVIDIA L4 Tensor Core GPU를 제공하는 최초의 클라우드 제공업체입니다.
- NVIDIA AI Foundations는 비즈니스가 도메인별 작업을 위해 자체 독점 데이터로 훈련된 맞춤형 대규모 언어 모델 및 생성 AI 모델을 만들고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소개되었습니다.
- 계산 리소그래피를 위한 NVIDIA cuLitho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는 차세대 반도체의 설계 및 제조를 가속화하기 위해 공개되었습니다.
- NVIDIA는 Amazon Web Services, Google Cloud, Microsoft Azure 및 Oracle Cloud Infrastructure를 포함하여 NVIDIA H100 Tensor Core GPU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를 확장
- NVIDIA는 ServiceNow와 엔터프라이즈 IT 전반에 걸쳐 생성 AI를 구축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 의료 기기용 AI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Medtronic과의 협업이 발표
- NVIDIA는 Dell Technologies와 Project Helix에서 엔터프라이즈가 신뢰할 수 있는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배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체 스택 설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 NVIDIA는 기업이 AI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Microsoft의 Azure Machine Learning에 NVIDIA AI Enterprise 소프트웨어를 통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게이밍 사업부 (매출의 31.1%의 비중) -38%
- 매출은 전년 대비 38% 감소한 22억 4,000만 달러이며 전 분기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 NVIDIA Ada Lovelace 아키텍처와 DLSS의 개발을 가져와 시작 가격 $299에서 GeForce RTX™ 4060 GPU 패밀리를 출시했습니다.
- 1440p 해상도에서 대부분의 최신 게임을 초당 100 프레임 이상으로 실행할 수 있는 Ada 아키텍처 기반 GeForce RTX 4070 GPU 또한 출시했습니다.
- 게임 및 앱의 총 수는 300개로, DLSS 게임 타이틀 36개가 추가되었습니다. CD PROJEKT RED와의 협력을 통해 Cyberpunk 2077 업데이트에서 주요 게임 타이틀에서 첫 번째로 패스 트레이싱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Microsoft Xbox 게임 중 최초로 Gears 5를 포함해 GeForce NOW 게임 타이틀을 1,600개 이상으로 확장했습니다.
- 자율주행 사업부(매출의 4.1% 비중) + 100%
- NVIDIA는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4% 증가한 2억 96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NVIDIA는 또한 향후 6년 동안 자동차 디자인 수주 파이프라인이 전년 대비 110억 달러에서 140억 달러로 증가했다고 발표
- NVIDIA는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 BYD가 새로운 모델에 NVIDIA DRIVE Orin™을 사용할 것 발표
- 전문적 시각화 사업부(매출의 4.1%비중) -53%
- 엔비디아는 2023년 1분기에 2억 9,5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한 수치이지만, 전분기 대비 31% 증가한 수치
- 엔비디아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에서 실행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NVIDIA Omniverse™ Cloud를 발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산업용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배포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엔비디아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확대하여 마이크로소프트 365 애플리케이션을 Omniverse와 연결했습니다. 이로써 사용자는 Omniverse를 사용하여 마이크로소프트 365에 저장된 3D 디자인, 모델 및 시뮬레이션을 생성, 시뮬레이션 및 협업할 수 있습니다.
- 엔비디아는 모바일 및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용 새로운 RTX™ GPU 6종을 발표했습니다. 이 GPU는 Ad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Turing 아키텍처의 후속 제품입니다. Ada 아키텍처는 이전 세대에 비해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새로운 RTX™ GPU는 게임, 디자인 및 인공 지능을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분기 가이던스
엔비디아는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 후 매출액 중간값 기준 110억 달러로 가이던스를 제시했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71.3억 달러를 50% 상회하는 숫자라 고합니다.. 엔비디아는 가이던스 상향에 대해 "생성형 AI(AI)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데이터센터 사업이 성장하고 있다" 말했습니다. 그리고 젠슨황은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급을 늘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엔비디아의 23년 1분기 실적을 살펴봤습니다. 정말 기대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향후에 또 실적발표가 나올 때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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